버팔로 등산스틱 리뷰 및 등산스틱 사용법

2018. 11. 22. 13:02라이프/생활용품리뷰

반응형


어서오세요 개감사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구입했던 버팔로 톨리마 3단 등산스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등산의 등자도 몰랐던 저는 등산 스틱을 들고 다니는 분들을 보면 나이 드신 어른이 무릎 또는 허리가 좋지 않아 들고 다니나 보다 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한라산 백록담을 타기 위해 연습 등반을 여러 번 하다 보니 젊은 사람들도 등산 스틱을 많이들 들고 다니더군요, 그래서 등산 스틱의 용도를 어느 날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등산 스틱을 소개해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버팔로 톨리마 등산 스틱 한 쌍을 구매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합니다. 등산 스틱은 1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2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실 대부분 전문 산악인들은 반 공식적으로 스틱은 2개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의사도 등산 스틱은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등반을 하는 동안에는 하체의 근육만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등산 스틱 2개를 이용하게 되면 상체 쪽으로 근육을 분산 시키기 때문에 체력이 20~30% 정도가 보존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이에 따라 등반하는 속도 역시 약 15% 정도 증가하여 등반을 즐기 실 수 있습니다. 이는 등산 스틱 1개를 이용할 때 상체에 분산되는 힘과 2개를 사용할 때 분산되는 근육 사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하는 것이 첫 번째 이유입니다. 따라서 저 역시 이런 정보를 가지고 한 쌍의 등산스틱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반영구적인 초경촉과 촉 바스켓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텅스턴 카비이드 초강성 합금 초경촉으로 쉽게 닳지 않으며,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초경촉입니다. 또한 바스켓은 초경촉이 어딘가로 빠져 끼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무로 된 촉 커버는 비산 행시 아스팔트나, 일반 도로에서 사용 가능하며, 평상시에는 날카로운 촉을 보호하는데 사용합니다.


버팔로 톨리마 등산스틱은 3단 조절 형태이며, 두랄루민 6061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두랄루민은 캠핑장비에도 많이 사용되는 재질인데 간략하게 설명하면 알루미늄 보다 3배의 강도이며, 가벼운 신소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캠핑 장비 외에도 항공기나 전투기 동체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최대 길이는 135cm로 넉넉한 길이입니다. 제가 등산 스틱을 구매할 때 135cm 급의 넉넉한 길이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캠핑 시 타프에 사용할 목적으로 조금 넉넉한 길이의 등산 스틱을 초이스 하게 되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제가 전에 리뷰했던 위오 타프는 따로 폴대가 동봉되어 있지 않아 버팔로 등산 스틱을 이용하여 폴대 역할을 하려는 목적이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로는 하산 시 스틱 사용 용도에 따른 길이 조절로 인해 넉넉한 사이즈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사실 산행을 하다 보면 등산 스틱 사용법을 모르고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이 거의 반은 되는 것 같습니다. 등산 스틱은 평지를 기준으로 팔이 90도 꺾일 정로도 길이를 조절하며, 등반 시에는 90도 보다 10cm 가량 작게 해서 등반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근육의 사용량을 최대한 분산되는 최적의 위치이며, 체력을 보충하기 위함입니다. 등반 시에 스틱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면 그만큼 상체의 근육에 더 많은 힘들 들어 가신적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따라서 등반 시에는 90도 보다 10cm 가량 낮게 해서 등반을 하시고, 반대로 하산 시에도 등산 스틱의 길이 조절이 필요합니다. 제가 넉넉한 사이즈를 구매한 이유이기도 하죠, 하산 시에는 반대로 90도 보다 10cm 가량 높게 하여 하산을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하산 시에 무릎 연골에 많은 손상을 받기 때문에 스틱 길이를 90도 보다 길게 하여 먼저 경사진 아래쪽을 집고 힘을 분산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하산 시에도 무릎 손상을 줄여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사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직접 사용을 해보시고 느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버팔로 톨리마 등산스틱은 고탄력 스펀지폼을 사용한 그립으로 만들어져 있어 땀 흡수를 잘하며, 추운 겨울에 손 시려움을 조금 막아 줄 수 있는 압축 발포 소재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스트랩 역시 사용법이 있는데요, 이 부분도 많은 분들이 사용법을 잘 모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트랩은 꼭 아래에서 위로 끼워주시고 그립을 살짝 감싸주시면 됩니다. 사실 그립을 잡는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안 되고 살짝 감싼다는 느낌으로 등반을 하셔야 합니다. 스트랩이 중요한 이유는 넘어졌을 시 빠른 타이밍 안에 손으로 땅을 집기 위함이 있고, 또 한 가지는 위로 스트랩을 잡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넘어 지실 때 뒤 사람을 찌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을 보고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면 꼭 스트랩 사용법을 숙지하고 등반을 해야 합니다.


글을 쓰다 보니 버팔로 톨리마 등산 스틱 리뷰보단 등산 스틱 사용법 위주의 글이 된 것 같습니다만, 대한민국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등산 스틱의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건강한 등반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